공지사항

[어피어레터_008] 2019년은 비건 열풍! 나도 해볼까?

관리자 2019.12.23 11:33:34 조회수 136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올해, 채식주의는 왜 하나요?
UPPEAR Letter 008. | 2019.12.13

12월 2주. 2019년은 비건 열풍! 나도 해볼까?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올해. 채식주의는 왜 하는 거에요?

2019년에는 유독  채식주의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던 것 같아요. 점점 사람들의 식습관에 다양한 선택지가 생겨나고 있다는 뜻이겠죠? 오늘은 이 핫한 '채식주의'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해요. 어떤 이들은" 굳이 풀만 먹고 살아야 해?", "사람은 고기를 먹어줘야 건강하다구" 라며 채식주의는 불필요하다고 이야기 해요. 그들의 말도 맞아요. 굳이 초록색 풀만 먹으며 살 필요도 없고, 육류를 통해 섭취할 수 있는 건강한 영양소도 있으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식주의를 고수하는 이들은 어떤 목적을 갖고, 어떤 메세지를 전하고 싶은 걸까요?
비건..? 페스ㅋ..ㅗ..테ㄹㅣ언...? 채식주의, 뭐가 뭔지 모르겠어!
채식주의자는 '식물로만 만든 음식'을 먹는 사람들을 의미하지만, 현대에 들어서는 꼭 채소'만' 먹는 사람들만을 지칭하지 않아요. 채식주의자도 그들의 식습관 기준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눠진답니다.

1) 비건 : 완전한 채식주의자. 모든 형태의 육식을 거부하며 식물성 식품만 섭취. 육류,해산물 뿐 아니라 유제품, 꿀 등 동물에게서 얻은 모든 식품을 거부.
2) 락토 베지테리언 : 고기나 해산물, 동물의 알은 먹지 않지만 유제품이나 꿀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3) 오보 베지테리언 : 고기나 해산물, 유제품이나 꿀은 먹지 않지만 동물의 알은 섭취하는 채식주의자.
4) 페스코 베지테리언 : 채식을 하며 유제품과 동물의 알, 생선류는 먹는 채식주의자.
5) 폴로 베지테리언 : 채식을 하며 유제품, 동물의 알, 닭고기까지 먹는 준채식주의자.
6) 플렉시테리언 : 채식을 하지만 가끔 육식을 겸하는 준채식주의자.

채식주의는 왜 하는 건데?
1) "동물의 복지를 위해"
지금의 소들은 옛날 옛적의 그림에서 나오는 것처럼 넓고 푸른 들판에서 풀을 뜯어 먹으며 자라지 못해요. 많은 소비량을 맞추기 위해 촘촘한 우리에서 갇혀 살죠. 또 우리가 마시는 우유를 만들기 위해 젖소는 계속해서 임신과 출산을 반복하게 돼요. 이런 동물들의 비윤리적인 축산 환경을 고치기 위해 비건이 되기도 하죠.

2) "지구의 건강을 위해"
뜬금없이 풀떼기 먹는 거랑 환경 오염이 무슨 관계가 있냐고요? 소 한 마리가 1년에 배출하는 메탄 가스의 양은 약 47kg이라고 해요. 계산 해보면 소 4.2마리가 배출하는 온실 가스는 자동차 1대와 맞먹는다는 뜻이에요! 엄청나죠? 뿐만 아니라 가축이 자라는 과정에서 생기는 분뇨의 양도 너무 많대요. 일부는 농작물의 거름으로 이용되지만 대부분은 폐기 되며, 이로 인한 환경오염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어요. 

3) "나의 건강을 위해"
육식 위주의 식습관이 몸에 좋지 않다는 사실은 모두 알고 있죠? 뿐만 아니라 육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식물성 식품을 통해서도 섭취 가능해요. 식물성 식품을 통한 섭취만으로는 부족하다면, 최근에는 비건을 위한, 비건이 섭취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도 많이 나오고 있어요. 
그렇다면... 굳이 고기를 먹어야 할 이유가 있을까요? (물론 맛은...... 참기 어려울 수 있지만) 

일단 나도 한 번 해볼까?
위의 이야기에 조금이라도 공감한다면, 일단 한 번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바로 육식을 끊기는 어렵지만, 의식하고 난 후에는 점점 줄여나갈 수 있을 거예요. 오늘 밤의 치킨을 참아내고, 내일 점심의 제육 볶음 참아내고. 그렇게 시작하는 거에요. 

비건 한 사람은 매일매일 5,000L의 물, 20kg의 곡식, 2.7제곱미터의 삼림지대, 9kg의 이산화탄소 발생량, 그리고 동물 한 마리의 생명을 살릴 수 있어요. 오늘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이 조금, 아주 조금 채식주의에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살아가는 방식도 있구나, 이렇게 지구를 보호하는 방법도 있구나, 처럼 채식주의가 생활 방식의 한 가지로 여러분들의 머릿속에 자리 잡길 바라요. 

채식주의자를 위한 영양제
▶ 프리미엄 유기농 멀티비타민
이 제품은 성분을 중요하게 여기는 엄마들 대상으로 이미 입소문이 난 제품이에요! 모든 성분은 유기농 원료로  만들어졌고, 비건도 섭취가 가능한 제품이랍니다. 채식으로 부족해질 수 있는 비타민B12, 요오드 등이 알차게 들어있는 프리미엄 멀티비타민!
▶ 필수 미네랄 아연, 꼭 챙겨주세요!
적절한 아연 섭취는 면역력 유지에 필수적이에요. 하지만 아연은 소고기, 굴, 조개 등에 들어 있어서 채식주의자나 비건 분들은 부족해지기 쉬운 성분이죠. 하루 1정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아연 제품 확인해보세요.
▶ 채식주의자를 위한 칼마디
비타민 코드의 로우 칼슘은 과일과 야채 베이스의 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 채식주의자가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어요. 칼슘 뿐만 아니라 비타민C, D, K, 마그네슘도 함유된 프리미엄 제품이랍니다. (단, 함유된 마그네슘은 해초 유래 성분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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